본문 바로가기
경제

메타버스 최대 수혜 기업 페이스북

by 공부하는 구리 2021. 5. 1.


안녕하세요, 돈 버는 취미 구리 입니다. :)


요즘 핫하디 핫한 메타버스. 관련 기업으로 게임엔진회사 유니티, 미국 10대 점유율 1위 로블록스를 생각했는데, 메타버스 최대 수혜 기업 중 하나가 페이스북이라고 하네요. 페이스북, 그걸 아직도 쓰나 생각이 무색할 정도로 견고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더군요. 소몽님께서 추천한 신한금투의 페이스북 리포트를 보며 시대에 뒤쳐진 건 페이스북이 아니라 저였다는 걸 반성하고 갑니다. 흑흑.


페이스북: 구조적 변화에 집중
(신한금융투자, 21.04.02)
현재가(3월 31일, 달러) 294.5
현재가(4월 12일, 달러) 312.46
평균 목표가(달러) 336.1


글로벌 최대 소셜미디어 플랫폼

세계 인구 40% 사용, 메가 트랜드로 부상한 메타버스 최대 수혜 기업. 우월한 AR/VR 포트폴리오 구축, 차별화된 성장 기대. 구조적 변화에 집중할 시점

세 가지 재평가 동인
1. 광고 업황 개선
2. 이커머스 진출
유저 중 10%만 사용해도 미국 인구(3억명)에 버금가는 규모가 형성
3. 메타버스 시대 개화
메타버스 기술 진화의 최첨단에 서 있음.
AR/VR 투자를 통해 메타버스의 주축인 현실과 가상의 상호작용, 확장현실 기술력에서 강점 보유

우려에 묻힌 성장성, 재평가 구간에 진입
반도적점 이슈와 다양한 악재 노출, 저평가 구간 진입. 밸류에이션은 S&P500(22.0배)과 유사한 수준으로 지수와의 격차는 역대 최저 수준
1. 디지털 광고 시장의 회복/성장세
2. 전자상거래 영향력 확대
3 메타버스 개화 최대 수혜 감안, 투자의견 매수

기업개요
매출 다각화, 다양한 프로젝트 시도
이커머스, 암호화폐, 메타버스

글로벌 최대 소셜미디어 플랫폼
상위 소셜미디어 서비스 5개 중 4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메신저 보유
페이스북 MAU(월간 활성 유저) 28억명
전체 플랫폼 MAU 33억명

디지털 광고 시장은 구글과 페이스북으로 과점
전체 매출 중 98% 광고에서 창출. 기타매출 2%
VR 기기 Oculus 기여도가 큼.
전자상거래(Shops), 전자결제(Pay, Diem) 주축으로 매출 다각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 시도

리스크 대비도 필요
1. 반독점 규제
2. 애플 개인정보 정책 강화로 주가 변동성 확대 구간. 애플의 개인정보 정책 강화, 소비자 데이터 추적을 제한해 유저의 앱 사용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타게팅 광고가 어려워짐.

그러나 소셜미디어 시장 내 압도적 지위, 공격적 인수 합병 및 R&D 투자, 다양한 신규 서비스 출시로 미래 성장 동력 확보. 시장 모멘텀 유효



세 가지 투자 포인트
1. 대세로 자리 잡은 디지털 광고
팬데믹으로 온라인 시장은 광고 플랫폼으로서의 가치가 향상.
글로벌 디지털 광고 시장 점유율(20%), 구글에 이은 2위 사업자로 시장 성장의 온전한 수혜 기대. 광고 업황 회복도 긍정적 배경


2. 온라인 쇼핑으로 매출 다각화
2020년 출시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 Shops 대표적.
판매자 입장 거래수수료 5%로 타 플랫폼 대비 낮음
스토어 자율적 관리 가능, 매력적
애플의 개인정보 보호 정책 강화, 타켓팅 광고에 부정적.
반대로 판매자가 고객 데이터 활용 할 수 있는 Shops 선택하는 강한 동기 작용 전망.

암호화폐 Diem의 성패에도 중요. 사용시 발생하는 수수료를 통해 추가 매출 창출 가능

3. 소셜미디어 신화를 이어갈 메타버스 신화
활발한 증강(AR)/가상(VR) 현실 투자를 통해 메타버스 대표주자로 자리매김.
메타버스, 인터넷과 스마트폰 대체 차세대 플랫폼으로 각광.

AR, VR 시장은 2030년까지 연평균 38% 고성장 기대.
게임과 소셜미디어에서의 활용 주로 부각, 전산업 적용 가능해 확장성에 갖는 기대도 큼

메타버스의 주축인
1. 현실과 가상의 상호작용
2. 확장현실 기술력에서 강점 보유
소셜미디어에서 경험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결성, Oculus 중심 구축 XR 경쟁력

소비자는 새로운 형태의 소셜미디어 갈망 중. 숏클립의 틱톡, 음성 기반의 클럽하우스 같은 신규 서비스 급성장 이유.
페이스북은 소셜미디어 진화의 최첨단에 서있음. VR소셜앱인 Horizon의 베타 테스트 진행 중.
연말에는 사람의 얼굴을 정확히 인식하고 움직임까지 구현하는 차세대 아바타 출시 예정.


2014년 Oculus 인수로 VR 시장 진출, 직원 중 10,000명, 전체 20% 가량이 Reality Labs(AR/VR 관련 사업)에서 근무, 메타버스에 거는 기대감 확인 가능.



밸류에이션: 우려에 묻힌 성장성, 재평가 구간 진입
2020년 하반기부터 기간 조정 지속
상대적 성장 우위 감안, 저평가 영역이 분명함.
단기적으로 디지털 광고 시장의 회복/성장세 견인
전자상거래에서 영향력 확대 시 실적 전망치 추가 상향도 기대.
중장기적으로 메타버스 시대 개화의 최대 수혜 예상, 성장주로서의 매력 부각.


4월 초 리포트였는데 임시저장을 넘 오래했네요. 다시 한번 더 읽어봐도 참 좋은 기업입니다.
페북하나만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참 부끄러운 자세였네요.
앞으로 메타버스 시대에서 얼마나 더 큰 변화와 성장이 있을지 기대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