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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백신효과 경기개선 턴어라운드 기대 제일기획 주가

by 공부하는 구리 2021. 4. 3.

 

 

안녕하세요, 돈 버는 취미 구리 입니다. :)

얼마 전 읽은 기사를 통해 갤럭시 S21의 국내 판매량이 벌써 100만대를 돌파했다는 걸 보았습니다. 제 주변에서도 꽤 많이 쓰시더라구요. 제 다라이레드 S8이 무색할 정도로 팬텀 바이올렛 팬텀 핑크 색감이 넘 예쁘게 나왔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신기했던 기능은 바로 갤럭시 S21 사람지우기, AI 지우개였습니다. 사람지우기는 네이버 자동완성 검색어로 나올 정도로 핫하네요.

갤럭시 S21 광고 중에서도 우리에게 B컷은 없다, 두근거리게 AI 지우개를 힙하게 보여주었습니다. 

출처: 삼성전자 S21 광고 중 캡쳐

 

제겐 유난히 이번 갤럭시 S21 광고가 정말 힙하고 눈길을 끌었네요. 또 호기심 천국 주린이 답게 누가 만들었나 찾아보니 역시나, 제일기획! 삼성계열사의 광고대행업체이죠.  코로나19 회복 수혜주로 글로벌 업황 회복과 함께 실적도 기대되는 제일기획, 오늘은 이곳을 공부하고자 합니다. :)


기업개요: 제일기획
광고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3년 1월 17일에 설립되었으며 1998년 3월 3일자로 한국거래소에 상장됨. 광고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다양한 업종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전략 수립 및 실행을 위한 통합 마케팅 역량을 갖추고 있음. 광고업은 광고주의 니즈에 맞는 Media, Creative, Digital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임.(출처 : 에프앤가이드)


제일기획: 진격의 광고 산업
(신한금융투자, 21.03.29) 목표주가: 28,000원(유지), 상승여력 31.1%


* 1Q21연결 영업이익은 404억원(+32.2% YoY)전망
* 광고 턴어라운드는 이제 시작이다
* 목표주가 28,000원, 투자의견 매수 유지

1Q21연결 영업이익은 404억원(+32.2% YoY)전망
1Q21 연결 매출총이익 2,752억원(+7.0% YoY), 영업이익은 404억원(+32.2%) 전망
본사(국내)외 회복세가 가파름
1Q21 본사 매출총이익은 649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1.1% 증가가 기대
주 광고주의 비용 집행 효과가 전 매체에서 확인되고 있음. 전파, 디지털, 제작 등 모든 분야에서 의미 있는 실적 개선 예상

해외도 좋음. 1Q21 해외 매출총이익은 5.8% 증가한 2,103억원이 기대. 미주가 25% 이상 성장, 외형 확대 견인 전망. 핵심 지역인 유럽 역시 업황 저점 통과. 비용 효율화 노력이 지속, 전사 영업이익률이 비수기에도 5.5%(+1.0%p) 예상

광고 턴어라운드는 이제 시작이다
광고 산업 업황은 소비 경기와 밀접한 상관관계.
2020년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6개월 가까이 글로벌 광고대행사들의 주가가 급격히 하락한 이유.
유사 사업자들의 V자 반등은 9월부터 확인됨.
백신 효과와 경기 개선에 대한 확신이 가파른 주가 상승을 견인하고 있음.
타 코로나19 피해군과는 다르게 가장 어려운 시기에도 이익 창출이 가능, 지금 사상 최대 실적을 목전에 두고 있음.


2Q 연결 영업이익은 704억원(+30.8%)까지 증가 기대.
시장 기대를 상회하는 호실적이 기대. 기저효과 덕분에 전사 매출 총이익은 20% 이상 증가 기대.

국내와 해외 모두 좋음. 광고업에 속해있는 타 미디어 사업자들 역시 호실적 랠리가 예상.
이노션, 나스미디어, 인크로스, 와이더플래닛, CJ EMM, SBS의 가파른 실적 개선 기대해도 좋음. Basket 매수 전략이 유효.



*Basket 매수 전략?  

출처: https://www.mk.co.kr/news/english/view/2012/05/266469/



목표주가 28,000원, 투자의견 매수 유지
2021년 EPS(주당순이익)에 20배 의 목표배수 적용
1. 전체 매출총이익 내 45%에 육박하는 디지털 비중
2. 주 광고주의 지속적인 비용 집행
3. 두 자릿수의 외형 성장을 근거로 매수 관점 유지
실적 시즌 절대강자


제일기획: 예상보다 더 좋은
(대신증권, 21.03.10) 목표주가: 28,000원


1Q21 Preview 예상보다 더 좋은
GP 2.8천억원(+7% yoy, -10% qoq), OP 403억원(+32% yoy, -34% qoq) 전망
※주: 광고는 계절성이 뚜렷해서 전년 동기대비 실적비교만 의미 부여(4Q > 2Q > 3Q > 1Q)

실적추정 상향은 갤럭시S21 마케팅 강화에 기인

아이폰5G가 20.10월말 출시된 후 5G의 순증 규모 확대, 20.10월 74만명 > 20.11월 95만명 > 20.12월 92만명 > 21.1월 102만명
아이폰의 인기에 대응하기 위해 삼성은 갤럭시S21을 평년보다 1달 정도 이른 21.1월말에 출시 후 마케팅 강도를 높였을 것으로 추정

성장과 안정을 모두 겸비
1. 갤S21 마케팅 강화를 반영, 1Q21 실적 추정은 상향, 아직 2~4Q 실적 추정은 유지

21년 5G 상용화 2주년을 맞이하여 국내외 다양한 5G 단말이 등장하면서 삼성은 연중 마케팅 강도를 높일 가능성
2. GP의 5~10% 규모의 대형 M&A 성사 가능성
1, 2가 모두 반영될 경우 GP 및 OP 6~11% 상승, TP 33~33천원 가능
GP 1.25조원(+13% yoy) → 1.33조원(+21% yoy) ~ 1.39조원(+26% yoy)
OP 2.4천억원(+15% yoy) → 2.5천억원(+22% yoy) ~ 2.6천억원(+27% yoy)

출처: 대신증권 리포트



단, 과거 사례, 해외 M&A의 경우 인건비 부담이 커서 OPM 감소 가능성
디지털 위주로 M&A 추진하기 때문에, 오히려 OPM 증가 전망

출처: 제일기획 2020년 4분기 및 연간 실적 발표(21.01.28)

 

 

 

 

리포트를 읽다가가 M&A 소식을 보고 좀 더 찾아보니 제일기획은 그동안 꾸준한 M&A를 진행해왔더군요. 2008년 영국 광고사 BMB를 시작으로 TBG, 맥키니 등 10개가 넘는 업체를 인수했습니다. 지난 해에도 중국 빅데이터 업체 컬러데이터를 인수하여 화제를 모으기도 했고요. 데이터 기반 마케팅 능력 강화를 겸비한 광고대행사. 꽤 많은 회사를 모아왔던 제일기획 레포트에서 M&A를 리스크로 본 이유를 어렴풋이 알겠더라구요. 이번에는 디지털 위주라고 한다고 하니 다른 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제일기획 주가가 어떻게 흘러갈지 꾸준히 지켜보는 걸로, 오늘 공부는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