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주식으로 세상을 보는 구리 입니다. :)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 눈빛만 보아도 알아요~' 어린 시절 티비 가득 달콤한 초코파이가 나오면서 흘러나온 이 노래, 여러분은 기억나시나요? 제가 태어나기도 전인 1974년 출시해서 현재까지도 인기 있는 오리온 초코파이의 광고 노래였죠. 최근에는 변화된 입맛에 맞게 인절미, 바나나 그리고 민트까지 나왔더라구요.(진짜 존재합니다;)
초코파이로 대표되는 오리온은 상반기 내내 부진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하반기에는 전년 기저 부담이 완화되고 중국과 러시아에서 가격 인상으로 원가 상승 부담도 덜어내면서 이제 꽃길만 남았다는 의견이 있네요. 특히 중국에서 가격 인상이 되는 파이 4종은 중국 내 파이 매출액 70% 비중을 차지하며, 이는 2010년 이후 11년만의 가격 인상인 것도 눈에 띄였습니다. 오늘은 달콤했던 옛 추억에 잠겨, 오리온을 공부합니다. :)

기업개요: 오리온
2017년 6월 인적분할로 설립되었으며 음식료품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국내 시장에서는 초코파이를 위시한 여러 파이 제품과 포카칩, 오징어땅콩 등의 안정적인 실적을 바탕으로 매년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해 성공시키며 높은 시장 지배력을 보이고 있음.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큰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으며, 소매점 판매강화를 통해 지역 및 채널망을 확장시켜 나가고 있음.(출처 : 에프앤가이드)

오리온: 역기저 마무리 + 가격 인상 = 편안한 2H21
(하이투자증권, 21.09.15) 목표주가: 170,000원
8월 전 지역의 견조한 영업실적 확인
오리온 법인합산 8월 영업실적 성장률 매출액 +4.3% yoy, 영업이익 +15.5% yoy.
전 지역 견조한 시장지배력 유효
3월 이후 베이스효과 주춤했던 중국 - 회복흐름, 가격인상 효과 추가 시현됨 확인한 영업실적
3Q21 스낵 성수기 > 볼륨 성장, 파이 시장지배력 이용 가격인상 전략
4Q21 역기저 부담 해소, 경소상 간접화 전환효과 확대 > 추가 성장 가능성
[한국] 여름휴가시즌, MT, TT 채널 모두 견조한 성장
[중국] 스낵 신제품 효과, 9월초 파이 카테고리 내 주요제품 가격인상에 따른 일부 선출고 효과 더해짐
3Q21 스낵 성수기, 신제품 출시 등 물량성장 따른 레버리지 확대 기대.
파이 카테고리 내 주요제품 4종 가격인상(인상율 6~10%), 유통망 재정비 효과 등 > 영업실적 눈높이 상향조정 기대 또한 유효
파이, 시장지배력 - 가격변동에도 견조한 수요, 변동비 통제 가능 > 인상분 이익기여도 유의미할 것

[베트남] 코로나 재확산 지역봉쇄 타격 - 성장 이어감
21년 매출액 고성장 가시성 유효
[러시아] 고성장세 유지, 파이류 SKU(최소유지상품단위) 확대, 비스킷 신제품 추가전략 모두 유효.
22년 완공 제2공장 capa > 향후 영업실적 전사차원에서 의미있는 비중으로 도약 가능 - 중장기 긍정적
코로나19 베이스 부담 + 원재료 단가상승 우려, 주가에 기 반영된 상황
하반기, 수요확대 가능성 고려 역기저 큰 산은 넘어,
실적 우상향 방향
3Q21 재차 성장하는 시점 + 가격인상 등 시장지배력 이용 실효성 높은 전략 구사 >> 매수기회 모색 예상
동종업체대비 20% 이상 할인된 밸류에이션
오리온: 꽃길만 남았다
(신한금융투자, 21.09.15) 목표주가: 160,000원(상향)
악재는 일단락, 양호한 8월 실적 발표
8월 국가별 전년대비 매출증감률
한국 +5.4%, 중국 +2.0%, 베트남 +0.4%, 러시아39.7%, 올해 1월 이후 처음으로 전사 영업이익 증가
낮아진 눈높이, 높아질 추정치
4Q20부터 원재료 가격 상승 따른 영향 받음.
해외 직접 공장 운영, 현재 원재료 조달 구조, 환율 변동이 심한 신흥국
- 곡물 가격 상승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 > 업종 내 다른 기업들 대비 조금 더 빨리 받음
반대, 곡물 가격 하향 안정화 > 마진 스프레드가 더 빨리 개선 가능. 7월부터 원가율 전년대비 하락 긍정적
목표주가 7% 상향 조정, 업종 내 Top pick 의견 유지
단기적 실적 개선 이외에
1. 경쟁업체 대비 신제품 출시/채널 확장 모멘텀 강함
2. 카테고리 확장(견과바, 양산빵, 생수 등),
지역확장(올해 2월 인도 공장 가동, 올해 미국 판매법인 설립, 내년 5월 러시아 2공장 완공 등) 가시화
3. 상반기 완료된 채널 구조조정(중국, 베트남) 바탕 > 신제품 분포 더욱 가파르게 나타남
+2020년 4분기 프리젠테이션 자료(출처: 오리온 홈페이지 > IR자료실 > Quarterly/Annual Presentation

+2021년 2분기 실적분석 자료(출처: 오리온 홈페이지 > IR자료실 > 분기 실적자료


리포트 보고 궁금해서 찾아보니 2020년 기준 중국에서 초코파이 판매로 오리온이 벌어들인 순수익이 무려 1조원. 이에 질세라 광고 현장 현지 스태프들이 돈 대신 초코파이를 받아가거나 티타임을 즐기는 대통령 사진 테이블에 위풍당당하게 올라간 초코파이를 볼 수 있는 러시아 또한 초코파이 수요가 엄청나다고 하네요. 리포트에 언급한대로 제2공장이 건설되는 것도 이해가 됩니다. 찾아보면 찾아볼수록 이토록 오랫동안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심지어 해외에서도 인기가 높은 과자는 처음 보는 거 같네요. (아흥 너무 많이 찾아봐서 초코파이 먹고 싶어지는 역효과가 ㅎㅎㅎ) 상반기 식품주들이 돌아가면서 상승할 때도 별다른 움직임이 안 보였던 오리온, 이번에는 제대로 초코파이 힘을 보여줄지 기대됩니다. 아 초코파이 정말 먹고 싶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