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주식으로 세상을 보는 구리 입니다. :)
얼마 전 선착순 대란이 난 스타벅스 리유저블컵 받으셨나요? 9월 28일 단 하루 스타벅스에서 무료 제공한다는 리유저블컵 소식은 일찍감히 접했지만, 제 생활 반경 내 스타벅스가 하나도 없어서 바로 포기했거든요. 근데 생각보다 엄청 다녀왔더라구요. 스타벅스 다녀온 지인들마다 얼마나 길고 긴 줄이 서 있었는지(그게 사람이던 자동차던) 벌써 당근마켓에 올라갔다, 사이렌 오더는 주문이 안 된다 등등의 후기가 끊임없이 나왔습니다. 꿀팁으로 아이스 주문 시 빨대도 준다고 해서 따뜻한 음료 / 차가운 음료 2잔으로 구입하신 분도 많았어요. 1시간 이상 대기해야 겨우 살 수 있고, 사는 것 자체가 행운이라는 요 스타벅스 리유저블컵 대란. 요런 요란스러운 행사에 웃고 있을 곳이 스타벅스코리아 외에 한 군데 더 있었습니다. 바로 스타벅스코리아 지분을 인수한 이마트. 한동안 계속 도토리 주머니에 담고 싶어서 예의주시했던 옛정도 있는 이마트를 공부합니다. :)

기업개요: 이마트
2011년 5월 (주)신세계로부터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주)신세계조선호텔, (주)신세계푸드, (주)이마트에브리데이, (주)스타필드고양 등을 보유함. 2020년 반기기준 신세계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신세계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는 총 42개사임. 2020년 상반기 대형마트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채널간 경쟁 심화, 언택트 소비 확산 등의 영향으로 국내외 시장환경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출처 : 에프앤가이드)
이마트: 열차가 언제 출발할 지 모른다
(유안타증권, 21.09.29) 목표주가: 300,000원
국민지원금 영향에 따른 9월 실적 부진 전망
9월 국민지원금 지급 > 할인점 실적 다소 부진
9월 이마트 기존점성장률 -5% yoy 전망
국민지원금 우려 > 주가 눌려있는 상황
3Q21 기존점성장률 +2.5% yoy 전망
이마트 열차, 언제 출발할 지 모른다
추석 지남에 따라 국민지원금 영향 정점 지나,
지난 해 재난지원금 영향 > 지급된 5월까지만 큰 영향
올 9월 수요가 큰 추석, 지원금 소진 속도 더욱 빠를 것
할인점, 10월부터 정상 영업환경 돌아갈 것
10월, 전년과 휴일 수 동일, 캘린더 효과 우호적
9월 27일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인수 마무리 > 최대주주 등극, 4분기부터 실적 편입 전망
SSG.com 상장 작업 본격화
이마트24 연간 BEP 달성 재평가 가능성
미국법인 호조, 조선호텔 실적 개선 등





스타벅스코리아 실적을 찾아보다가 지분 50%에서 70%로 확대, 한국 내 사업에 대한 독점적인 권한을 가지게 된 이마트가 수 년 내에 상장도 준비한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아예 상장에 대한 부분이 지분 거래 조건으로 담겨있다고 하네요. 콜마이네임, 사이렌오더, 드라이빙 스루 매장 화상 주문 시스템, 현금 없는 매장 등 스타벅스만의 독특하고 편리한 시스템이 모두 스타벅스코리아에서 만든 시스템입니다. 스타벅스코리아 상장이라, 이마트보다 더 땡기는 매력이 있네요. 매년 다이어리, 캠핑용품 등 프리퀀시 MD 행사로 대표되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스타벅스 사랑, 요게 주가로 반영된다면 어떨까 싶었습니다.(이마트 공부한다고 하고 스타벅스코리아 이야기로 시작해서 스타벅스코리아로 끝내는)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는 대형마트인 이마트. 받으면서 쓰면서도 대형마트는 안 되지 알면서도 이걸 주가로 연결해보진 못 했네요. 그래도 추석명절 전후로 꽤 많은 분들이 재난지원금을 소진해서 다시 이마트로 가지 않을까 작은 꿈을 품어봅니다. 지난 주 폭락장에 주가가 빠져서 좀 슬픈 차트를 보며 오늘 공부 끝. 흑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