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돈 버는 취미 구리 입니다. :)
전세계에서 골프를 가장 좋아하는 나라는 어딜까요? 바로 한국입니다. 골프장 수도 500개를 넘었고, 골프용품 시장도 미국, 일본에 뒤이어 세계 3위인 골프 강국이었네요. 특히 여자 골프는 전 세계에서 가장 강해, 딸 아이 둔 아빠의 로망이 자녀를 프로 골프선수로 키우고 싶어하죠.(우리집 이야기) 우리 바로 옆 중국 시장은 어떨까요? 애석하게도 아직까지는 인기 스포츠가 아닙니다. 골프를 녹색 아편이라고 부를 정도로 골프장 폐쇄하고 골프 금지령이 내려진 상태입니다. 만약 골프 금지령이 풀린다면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의외의 브랜드에서 골프용품 자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휠라홀딩스이죠. 휠라홀딩스는 2011년 골프볼과 클럽, 골프화, 의류 등을 출시하는 타이틀리스트와 FJ를 소유한 아큐시네트를 인수하였습니다. 오랜 전통만큼이나 소비자의 충성도가 높은 브랜드인 아큐시네트는 인수 후에도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타격을 제대로 받은 2020년으로서는 효자 역활도 톡톡히 냈네요.
휠라홀딩스: 중국, 골프 성장에 더해지는 본업 회복
(한화투자증권, 21.03.16.) : 목표주가 56,000원(상향조정)
2020년 코로나19 타격 불가피, 아큐시네트와 중국 자회사 성장으로 큰 타격 피해,
2021년 아큐시네트와 중국 자회사 성장 이어지는 가운데 경기 정상화에 따른 휠라 본업 회복, 실적 성장세 기록할 것 전망.
FILA 본업이 예전만큼의 성장성을 회복하지 못하더라도 중국 및 골프 자회사의 지분가치와 FILA 브랜드 가치 고려,
밸류에이션은 여전히 저평가된 수준으로 판단.
중국, 골프 성장에 더해지는 본업 회복
2021년 연결기준 매출 3조 3,334억원(+6.6%), 영업이익 4,033억원(+17.8%), 지배주주 2,313억원(+60.6%) 전망
1. 국내 법인 매출액 5,391억원(-2.7%), 영업이익 983억원(+2.2%)
2. 미국 법인 매출액 5,022억원(+2.9%), 영업이익 254억원(+106.5%)
3. 로열티 매출액 644억원(+1.2%)
4. 중국 사업 디자인 수수료 554억원(+17.4%),
Fullprospect(지분율 15%) 매출액 1조 8,469억원(+17.4%), 지분법 손익 504억원(+17.4%)
5. 아큐시네트(지분율 52%) 매출액 1조 9,526억원(+2.9%), 영업이익 2,082억원(+21.3%) 전망
코로나19 타격이 컸던 휠라 본업은 경기 정상화로 회복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
중국 사업은 Anta의 영업력을 바탕으로 고성장세가 지속될 것.
아큐시네트 법인은 지난 상반기 코로나 타격으로 부진한 실적 기록,
코로나 이후 높아진 골프 수요로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휠라홀딩스: 실적과 브랜드 상승으로 밸류에이션 UP
(하이투자증권, 21.03.19.) : 목표주가 53,000원(유지)
코로나19 기저효과 등으로 올해 실적 개선이 예상됨
K-IFRS 연결기준 매출액 33,123억원(YoY +5.9%), 영업이익 4,085억원(YoY +19.3%) 예상
아큐시네트의 경우 올해 신제품 출시 등 실적개선 예상,
무엇보다 올해 미국에서의 소비회복 등이 동사의 실적개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
브랜드 인지도 상승 등이 향후 밸류에이션 상승을 이끌 듯
휠라(FILA) 브랜드로 국내 및 미국에서 신발, 의류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휠라(FILA) 브랜드에 대하여 글로벌 라이센시로부터 로열티로 수취하고 있음.
중국의 Full Prospect 법인(안타스포츠와의 JV)으로부터 매출의 3%를 디자인수수료로 수취할 뿐만 아니라,
보통주 15%에 대한 지분법 이익 등을 인식함. 이에 따라 브랜드 인지도가 동사 밸류에이션에 지대하게 영향을 미침.
실적이 개선된다는 것은 그만큼 브랜드 인지도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
특히 올해의 경우 실적개선이 예상됨에 따라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할 수 있을 것.
이를 기반으로 제품 카테고리를 확대하면서 선순환 구조 만들 수 있을 것.
무엇보다 중국사업의 경우 안타스포츠의 영업력 기반으로 지속적인 고성장세가 전망,
브랜드 가치의 상승은 한층 더 강화될 것.
실적개선과 브랜드 인지도 상승 등 향후 동사 밸류에이션 상승을 이끌 것.
휠라홀딩스에게는 자회사인 골프브랜드 아큐시네트가 역시나 효자였네요. 리포트를 보고 관련 기사들을 찾아보다가 중국에 골프 금지령이 내려진 걸 처음으로 알았습니다. (반성반성) 좀 더 관련 기업과 산업에 대한 배움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더불어 올 한해 휠라홀딩스가 가진 브랜드 파워와 실적 개선을 기도해야겠네요. 오늘은 여기까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