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유니티 Unity(U US)

반응형

 

안녕하세요, 돈 버는 취미 구리 입니다. :)

PC게임 좋아하는 청소년 시절을 보내고 던전 다니는 재미에 푹 빠졌던 20대를 지나 어른이 되었네요. 한동안 게임을 하지 않다가 다시 잡은 게 포켓몬 고. 임신 막달까지 포켓스탑 찾겠다고 온 동네를 휘젓고 다녔는데 요즘은 보통 게임에 관심이 없다보니 관련된 소식을 아는 데까지 현저하게 늦어버렸습니다.

그러던 중 게임엔진 개발사 '유니티'를 알게 된 건 순전히 우연한 기회였습니다. 업무 상 여러 책을 보는데, 유니티짱 으로 시작하는 책을 보았거든요. 애니메이션 관련 서적인가하고 찾았다가 유니티가 게임 엔진이라는 걸 알았습니다. 처음 알게 된 거라 이런 게 있구나 싶었죠.

그 뒤 소수몽키님을 통해 유니티가 상장된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상장날, 호기심으로 담았던 도토리 몇 알. 이 몇 알이 제게 가장 큰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네요. 유니티를 좀 더 담고 싶은데, 좀처럼 떨어지지 않은 가격이라 번번이 매수 타이밍을 놓치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드디어 유니티에 대한 국내 증권사 리포트가 나왔더라구요. 목표주가는 무려 USD131! 으힉 더 사야했어 ;ㅁ;!

 

유니티 로고

 

 

유니티 Unity(U US) 게임을 넘어서 Beyond Gaming
미래에셋대우 Daily 20201030

 

유니티는 '유니티' 엔진을 보유, 글로벌 게임 시장 점유율 50%, 크리에이터 1.5백만개

매출 비중: 2Q20 Create 솔루션 (구독) 30%, Operate 솔루션 (매출 배분) 61%
유니티 적용 대표 게임: 왕자영요, 포켓몬고, 하스스톤, 바람의 나라: 연

 

글로벌 게임 시장의 호환과 게임 수익모델 변화에 따른 게임 엔진 및 유니티 수혜

21년 글로벌 게임 시장 +9% YoY(19년 +8% YoY). 코로나 19와 차세대 콘솔 영향
게임의 수익모델이 부분유료화 기반 인앱 결제, 광고로 변화 예상, 게임 엔진에 긍정적


게임을 넘어 다양한 산업에서 게임 엔진 수요 증가 예상, 타켓 시장의 확대

게임 외 산업(컨텐츠, 건축)에서도 '리얼타임 렌더링'을 위해 게임 엔진 수요 증가 예상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가상 환경' 구축 위한 AR/VR의 확대 예상, 타켓 시장의 확대

글로벌 양대 상용 게임 엔진인 유니티와 언리얼 선호 지속, 유니티의 점유율 우위 전망
모바일 게임 시장 확대로 상용 엔진 수요 지속 전망, VR/AR 등에서도 마찬가지

이중 유니티 점유율 우위 전망 1) 개발 편의성, 2) 접근성, 3) 비용 구조 등에 기인

 

+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언리얼 엔진은 미국의 에픽게임즈에서 개발한 3차원 게임 엔진, 1994년부터 꾸준한 개량을 통해 발전 중. 수십 개의 비디오 게임에서 사용되고 있는 미들웨어 솔루션. 원래는 에픽게임즈의 첫 게임인 언리얼에 사용될 목적으로 개발된 엔진이나 지금은 에픽게임즈를 대표할 정도로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가 됨.(출처: 위키백과)

 

유니티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USD131로 커버리비 개시

목표주가는 2021년 매출액 10억달러에 타켓 PSR 34.3배 적용하여 산출
타켓 PSR은 트레이트데스크와 데이터독 2021년 평균 PSR. 매출 성장률, GPM 유사
현재 유니티 2021년 PSR 28배. 게임 호조 및 타켓 시장 확대 가능성 감안시 저평가
액티비전 블리자드 (ATVI US)와 더불어 글로벌 게임주 추천주로 제시

 

용어사전
PSR(Price Selling Ratio) : 주가매출액비율, 주가를 1주당 매출액으로 나눈 지표

 

 

유니티의 박력있는 주가 그래프 :)

 


미래에셋대우 리포트는 데일리 자료 중 한 꼭지라 좀 짧은 감이 있어 나온지는 좀 되었지만 작년 여름 나온 삼성증권 리포트를 추가적으로 살펴봤습니다. 2019년 7월에 나왔으니 유니티는 상장 전인 시점이었네요. 그런 포인트로 보면 더 재미있겠죠? :)

Unity Technologies (Private) 게임 제작에도 족보가 있다.
삼성증권 해외투자2.0 19.07.12.

 

기업소개

유니티 테크놀로지는 유니티 게임 엔진으로 유명한 서드 파티 게임 개발용 소프트웨어 기업
유니티 엔진은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실시간 RT3D(Real time 3D)  개발 플랫폼
회사의 목표는 게임 개발의 민주화, 개발자가 특별한 스킬 없이도 자사 플랫폼 상에서 손쉽게 게임을 개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게임엔진이란?

개발자들이 게임을 구축하거나 디자인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도구. 최근 게임 엔진은 통합개발환경 지향.
그래픽 엔진, 물리 엔진, 오디오 엔진, UI 시스템 등 게임 제작에 필수적인 요소의 소스코드와 기능을 융합하여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지원. 게임 제작 자체적인 게임 엔진을 보유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장에는 다수의 게임 엔진이 존재하나 가장 대중적인 건 유니티 엔진과 언리얼 엔진

 

장기적인 관점에서 유니티 엔진의 확장성 또한 긍정적

초기 VR 게임 모멘텀 이후 대중화 시작과 함께 VR 콘텐츠에 대한 수요 폭발적 증가할 것, 유니티 엔진은 이미 VR/AR 콘텐츠 제작에서 중요한 역할 담당. 현재 유통되는 VR/AR 콘텐츠의 60% 이상은 유니티 플랫폼을 통해 제작. 테크놀로지 결합한 다양한 실험작이 경쟁하는 선댄스 영화제 뉴 프론티어 부분 콘텐츠의 70%도 유니티 엔진으로 제작.

제조사 및 하드웨어 모델 별 개별 사양에 대한 자동 포맷팅 등 최적화 기능 지원

 

수익화 전략 세 가지

1) 구독형태로 제공되는 유니티 게임 엔진 라이선스 매출
2) 유니티 애즈(Unity Ads)를 통한 광고 사업 수익
3) 유니티 에셋 스토어(Unity Asset Store) 운영을 통한 커미션 수익: 다른 게임 엔진 기업과 차별화, 단순 디자인 모델링부터 유니티 엔진 기능 추가 플러그 인 등 개발 자산을 무료 배포 혹은 유료 판매할 수 있는 일종의 앱 스토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