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맥주 업계 최초 상장 제주맥주 IPO 상장 공모주 청약 기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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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돈 버는 취미 구리 입니다. :)

최근 사무실에서 요즘 핫한 맥주를 알게 되었어요. 자주 품절나서 구하기도 어렵다는 그 맥주 사려고 몇번이나 동네 편의점들을 헤맨 직원분의 고생담부터, 어렵사리 구한 맥주 6캔에 용돈 꽂아 부부의 날 선물 준비했다는 직원분의 러브러브한 이야기까지... 맥주를 즐겨 마시지 못하는 알쓰라서 소식이 늦어도 한참 늦었네요. 없어서 못 판다는 그 맥주는 바로 곰표 밀맥주. CU 편의점에서 단독 판매한다고 하네요. 어쩐지 CU 마다 엄청 큰 포스터 붙어있더니 그 이유가 요거 였군요.

출처: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0/06/591432/


핫함은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인스타로 슬쩍 검색해보니 어마어마한 게시물들이 나오더라구요. 출시된 지 꽤 된 걸로 알았는데 이렇게 뒤늦게 뜨나봅니다. SKIET 청약 이후 공모주 수익이 불안불안했는데 다행히 지난 주 샘씨엔에스부터 분위기가 살아난 것 같습니다. 제가 곰표 밀맥주에 관심을 두는 것도 5월 마지막 주 상장 예정인 기업이 바로 수제맥주기업 제주맥주이거든요. 이번 주말에는 제주맥주로 향긋하고 톡톡 쏘는 공부를 해봅니다. :)


제주맥주
공모가: 3,200원
주관사: 대신증권
청약일: 21년 5월 13일 ~ 14일
환불일: 21년 5월 18일(화)
상장일: 21년 5월 26일(수)

출처: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10409000903




제주맥주: 급성장 중인 크래프트 맥주 국내 1위 업체
(유진투자증권, 21.05.10.)


국내 크래프트 맥주 시장의 개화와 함께 급성장하고 있는 크래프트 맥주 1 위 기업
2015년 법인 설립. 2016년 크래프트 맥주의 본고장인 미국의 ‘브루클린 브루어리’사와 파트너쉽 체결.
브루클린 브루어리사: 35년 이상 오랜 경험, 노하우. 뉴욕 1위 글로벌 크래프트 맥주회사임.
제주 양조장을 기반으로 ‘제주’ 자체를 브랜드로 제주맥주 인지도 확보함.
제품 출시 1년만에 크래프트 맥주 부문 인지도 1위 달성함.

브루클린 브루어리는 제주도를 생산거점으로 하여 2016년도에 정식진출함. 국내 외국맥주 양조장이 들어온 첫 사례(출처: http://www.businesspost.co.kr/BP?command=mobile_view&num=28256)


2016년 12월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에 신설된 이익미실현기업 상장 요건(테슬라 요건)에 따라 5월 21일 에 상장 예정임.
제품별 매출비중(2020 년 연결 기준) 맥주 제품 98.2%, 투어 1.8%.
총 판매 매출액 기준, 제주 위트 에일 맥주 50%, 제주 펠롱 에일 맥주 23%, 제주 슬라이스 맥주 8%, 기타맥주 19%

출처: 유진투자증권 리포트


공모 후 주주 비중은 최대주주 등 특수관계인 22.5%, 일반법인 9.9%, 벤처투자 및 전문투 자자 45.2%, 상장주선인 0.4%, 기타 주주 7.0%, 공모주주(기관+일반) 14.9%.

투자포인트 1. 지속적인 주류 규제 개선과 적극적 대응으로 고성장 지속 전망
주류 규제 개선 + 사업환경 개선 >> 커지고 있는 크래프트 맥주 시장 적극적 대응, 높은 실적 성장세 지속 전망.
1) 기존 종가세 > 종량제로 과세체계 변경,
맥주 위탁제조 허용, 무알콜 맥주 등 음료 제조 및 판매 허용 등 지속적인 주류 규제개선
2) 2017년 크래프트 맥주 시장 진출, 시장지배력 확대 (크래프트 맥주 시장점유율 2017년 5.1% → 2020년 28.4%)
최근 3년간 연평균 147.9% 실적 성장 달성. 지속 가능 생산 Capa 확대 긍정적.
2017년 연간 생산 가능량, 285만 리터 >> 2021년 2,000만 리터까지 확대.

투자포인트 2. 제품 다변화와 글로벌 확장도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임
1) 현재의 밀맥주 이외 니치마켓인 흑맥주 시장 진입,
한국 맥주시장의 80%차지 라거 맥주 시장 + 무알콜 시장 진입 추진 중
2) 현재 미미한 해외 매출의 본격화, 제휴사인 브루클린 브루어리사와 강력한 파트너쉽 기반
칼스버그, 기린맥주 등의 글로벌 유통망을 활용할 예정임.

2023년 예상실적 EV/EBITDA 기준, 22.2 ~ 30.2% 할인된 수준 공모희망가(공모가 밴드: 2,600~ 2,900원)
2023년 예상실적에 해외 유사업체(Saigon Beer Alcohol Beverage Corporation, Waterloo Brewing Ltd.)의 2020년 실적을 적용한 평균 EV/EBITDA(20.07 배) 적용, 산출
동사의 주당 평가가액(3,726 원) 대비 22.2 ~ 30.2% 할인된 가격임.
상장 후 유통가능 물량은 전체 주식수의 32.2%(1,801 만주)로 적지 않은 수준임

출처: 유진투자증권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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