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돈 버는 취미 구리 입니다. :)
오늘은 오랜만에 미국주식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미국주식은 제 취향저격 기업들로 토도리 주머니가 채워져있어서 찐 나스닥 포트폴리오입니다.(이러면 안 되는데, 알면서 덕후같은 마음으로 매수 앤 보유 중;) 그 중 애정어린 시선으로 바라보는 종목이 있으니 그건 바로 게임 엔진 개발사 유니티. 과거 게임 덕후 답게 넘넘 예뻐하는데 왜 내게 마이너스를 줬니... 유니티 상장되는 날 아주 소량으로 담고, 실적 부진으로 주가가 크게 꺽였을 때 더 담았는데 사실 더 담고 싶은 회사입니다. (사심 가득 ♥-♥)
Unity Software Inc.(U.US): 메타버스 설계 엔진 및 플랫폼 공급 업체
(유진투자증권, 21.07.14)
* 로블록스, 마이크로소프트, 소니 등 메타버스 및 AR/VR 업체에 3D 엔진과 S/W 플랫폼 공급 업체, 2020년 9월 상장
* 글로벌 상위 100개 게임사 중 94개의 업체에 소프트웨어 제공 중, 10달러 이상 지출 고객 중 87%가 게임 산업에 분포
* 유니티 기반 게임이 전체 시장의 50% 이상 차지 추정
* 시가총액 297억 달러, 21년 PSR 기준 29배(글로벌 피어 평균 PSR 23배)
유니티 개요
AR/VR 활용 상호 작용 및 실시간 3D 컨텐츠 제작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제공 업체.
메타버스를 구성하고 운영하기 위한 플랫폼 제공하며 대표적인 제작사로는 로블록스, 마이크로소프트, 소니.
2020년 6월 기준 유니티 사용 컨텐츠 제작자 월간 약 150만명 기록.
모바일, PC, 콘솔 게임을 통들어 유니티를 통해 만들어진 게임이 전체 시장 50% 이상 차지.
사업 부문: 운영 솔루션, 제작 솔루션,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구성. 매출 연평균 29% 성장, 2023년 17억 달러 상회 전망
Pros and Cons
1. 코로나 영향으로 메타버스 시장 확대
AR/VR 시장 연평균 46% 성장, 25년까지 1,620억 달러 이를 전망
2. 게임 산업의 변화와 유니티 수익성 확대.
3. 12개월 매출 10만 달러 이상 고객 수 증가 중
4. 고평가 논란 속 내년까지 적자 지속, 애플의 IDFA(앱 추적 투명성) 정책 변경 > 매출 감소 가능성은 리스크 요인
유니티 사업영역: Operate 솔루션/Create 솔루션/전략적 파트너십
각 사업영역 별 매출 비중 21년 1분기 기준,
Operate 솔루션(게임광고) 62%, Create 솔루션(3D S/W) 30%, 전략적 파트너십 8% 구성
Operate 솔루션 부문 수익의 핵심은 게임 광고. 모바일 광고 매출 약 60% 가장 큰 비중 차지.
2020년 모바일 광고 매출은 전년비 약 8% 이상 증가.
DAU 및 IAP 수익률이 증가함에 따라 매출 성장 기대.
애플의 IDFA(앱 추적 투명성) 정책 변경으로 매출 향상 상쇄 우려.
*용어정리: DAU(Daily Active Users)
하루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 보통 게임에서 해당 서비스를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실제로 이용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중에 하나로 활용.(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용어정리: IAP(In-App Payment, 인앱결제)
유니티 예전 포스팅은 요기 :)
https://raccoon8329.tistory.com/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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